본문 바로가기
라이브 스크린 프린팅

롤러팩토리가 성수동에서 팝업 스토어를 한다면-#01

by JONNY K 2023. 12. 6.

안녕하세요 롤러팩토리 죠니 K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10년 넘게 실크스크린 작업과 국내외 기업이나 브랜드의 라이브 프린팅 행사를 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해 보겠습니다.

 

롤러팩토리는 2012년 홍대 동교동 삼거리 작은 공방에서 출발했는데요, 당시만 해도 실크스크린 관련 공방이나, 오픈 마켓 재료 판매처가 많지 않은 시기였고 실크스크린에 대한 자료 정보도 포털 사이트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시기였습니다.

 

아직도 실크스크린과 관련된 재료, 기법, 노하우 등을 공개하는 경우는 국내 활동하는 분 중 몇 분 안 되고, 대부분은 자료 공개보다는 자신들의 작업 내용을 홍보차 알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서론은 중략하고 실크스크린은 판화 기법으로 공판화로 분류되며, 유제막을 이용해 인쇄부만 물로 씻어내 잉크가 투과되도록 하는 인쇄 기법입니다.

 

실크스크린 인쇄는 소재나 형태에따라 작업이 달라지는데, 이번에 다룰 라이브 프린팅 행사와 같은 경우 작업장이 아닌 외부에서 진행되는 만큼 여러 요소로 인해 인쇄 작업에 한계가 다르게 됩니다.

 

하여 보통 외부 행사에서는 작업이 용이한 종이, 패브릭(예:티셔츠, 에코백, 손수건 등)이 대부분입니다.

 

얼마 전 네이버에서 성수동을 검색하다 요즘 성수동에서 팝업 스토어가 인기라는 내용을 보고 오늘 문득 여러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10년간 국내외 기업과 브랜드의 라이브 프린팅 행사를 진행해 오면서 많은 포트폴리오를 쌓았는데, 정작 좀 더 발전시키고 컨셉이나 기획 단계부터 진행한 적이 몇 번이나 될까?

 

왜 단순히 의뢰 받아 현장에서 프린팅만 해온 것일까?

 

그렇지 않았던 경우는 신원의 마크엠 사례 빼고는 전무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신원 마크엠 사례 링크

 

롤러팩토리

본 결제 창은 결제완료 후 자동으로 닫히며,결제 진행 중에 본 결제 창을 닫으시면 주문이 되지 않으니 결제 완료 될 때 까지 닫지 마시기 바랍니다.

rollerfactory.cafe24.com

 

롤러팩토리를 오픈한 10여년전부터 구상해 온걸 왜 그동안 진행해 오지 못한 것일까 하는 자기 방성의 시간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라이브 프린팅 자전거, 라이브 프린팅 트럭, 라이브 프린팅 스토어 등 많은 구상과 자료는 찾아봤지만 정작 뭐 하나 현실적으로 접근한 적이 적었습니다.

 

얼마 전 10년 전부터 정말 꿈에 그리던 라이브 프린팅 트럭 관련 자료를 찾아보고 홍대, 이태원, 성수동 등에서 현실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은 고민하고, 그에 맞는 트럭 모델이나 장비 운영 방안 등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사실 라이브 프린팅 행사를 진행해 오면서 몇 차례 정말 폭발적인 인기를 실감한 적이 있는데 이때는 여러 가지 요소가 맞물려 결과로 이어진 것이라 생각합니다.

2015년 동대문 DDP 앤디워홀 라이브 전시나

2017년 홍대에서 열린 나이키 에어맥스 데이

 

2017년 고아웃 캠프 파타고니아

 

2021년 성수동 넷플릭스 아케인 행사

 

특히 마지막 아케인 행사는 9일간 에코백 4,500장이라는 놀라운 수량을 소진하였지만 현장에서 부족했을 정도로 폭발적인 반응이 있었습니다.

 

실크스크린 인쇄는 결국 디자인을 찍어내는 것으로, 어디에 어떤 그래픽 디자인을 인쇄하여 어떻게 가치있는 상품으로 소비자에게 만족감을 줄 것인가 고민해봐야 합니다.

 

단순 티셔츠, 단순 에코백이 아닌 이번이 아니면 다시는 구할 수 없는 그런 가치 있는 상품을 현장에서 직접 만들어내는 인상을 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기업이나 브랜드가 가진 파워도 중요하고 또한 찍어내는 제품도, 그리고 인쇄되는 그래픽 디자인도 모두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수많은 행사를 진행해 오면서 가장 아쉬운 점이 위 내용이었는데, 특히 실크스크린에 맞춘 그래픽 디자인 부분이 가장 컸습니다.

 

단순히 색상이 많고 화려하다고 해서, 또는 단순하고 심플하다고 해서 디자인의 완성도가 올라갈 리 만무하며, 행사는 비즈니스이기 때문에 클라이언트나 대행사, 대행사 밑의 수주 업체 등 여러 현실적인 측면을 고려해야만 합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행사 전반의 완성도를 올릴 수 있다면, 라이브 프린팅 행사를 진행하며 고객, 소비자에게 뭔가를 전달함에 있어 조금이라도 더 완성도를 올릴 수 있다면 이 점은 행사에 참여하는 모든 이가 고민해야 할 부분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 이와 같은 사례를 참고할만한 자료를 포스팅하며 다시 한번 롤러팩토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그전에 롤러팩토리의 첫 라이브 프린팅 행사이며, 처음이라 어설프고 소소했지만 어찌 보면 가장 적합했던 현장 세팅 사진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롤러팩토리가 준비했던, 그리고 대행사에서 준비해 준 것들 시간이 지난 뒤 다시 보니 꽤 괜찮았었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럼 다음에 롤러팩토리가 성수동에서 팝업 스토어를 한다면이라는 주제로 다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실크스크린 라이브 프린팅 행사 문의는 아래 링크를 통해 가능합니다.

 

라이브 프린팅 행사 알아보기

 

행사용 단체티나 실크스크린 작업 문의는 

 

이메일 : soundopinion@naver.com

전화 : 070-8805-4613

 

으로 연락 주세요.

 

롤러팩토리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sound_opinio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