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브 스크린 프린팅

롤러팩토리가 성수동에서 팝업 스토어를 한다면-#02

by JONNY K 2023. 12. 8.

안녕하세요 롤러팩토리 죠니 K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 실크스크린 라이브 스크린 프린팅에 관해 다뤄보겠습니다.

 

우선 외국의 한 사례 보면서 분석해 보겠습니다.

 

우선 기업이나 브랜드의 팝업스토어나 행사를 기획한다면 당연하게 컨셉을 잡을 것입니다.

 

기업이나 브랜드의 가치, 상품의 컨셉이나 특성, 주요 소비자 타겟층, 전시나 행사 공간, 컨셉에 따른 조형물이나 인테리어, 장비와 소품 등 기획하고 고민할 부분이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아래 외국의 실크스크린 라이브 프린팅 행사를 사진으로 보면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색채입니다.

다음으로는 특이한 형태의 트레일러이고, 트레일러이지만 앞뒤 커다란 유리창을 통해 내부의 공간과 제품, 인테리어 등을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내부에 보이는 제품의 색상도 트레일러에 적용된 그라데이션중 대표적인 블루와 오렌지 계열로 통일 감을 준 게 보입니다.

트레일러 앞은 행사의 상징적 문구를 조형물로 배치하였고 이 조형물에 소비자에 매직으로 글귀나 낙서를 하도록 참여를 유도하였습니다.

 

행사 진행 스테프의 의류 또한 앞서 얘기한 대로 통일감 있도록 컬러를 맞췄고, 트레일러에 양문을 개방하여 계단을 통해 올라가도록 하여 조금이나 일반적이지 않은 특별함을 부여했습니다.

 

내부로 들어가면 전면에 스크린과 실크스크린 라이브 프린팅 장비가 배치되었고, 앞뒤 좌우로 라이브 프린팅에 사용될 무지 제품이 디피되어있습니다.

 

중간 오렌지 컬러의 참여 대기자를 위한 의자에서 작은 배려가 느껴지네요.

 

앞서 얘기한 조형물엔 이런저런 낙서가 더해져 문구를 적는 사람이나 지나가는 사람의 흥미와 재미를 유도한 거 같습니다.

 

라이브 프린팅 행사에 사용될 문지 제품은 기획단계부터 소량 한정으로 제작할 것인지, 메인 라벨 포인트 라벨등 부자재의 퀄리티는 얼마나 줄 것인지, 사이즈와 컬러는 몇 단계로 나눌지, 그에 따른 인쇄 도안과 인쇄 색상은 배색을 어떻게 나눌 것인지, 고민 사항이 많습니다.

 

외부 프린팅 행사는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제품의 소재나 사용되는 잉크의 제약이 있습니다.

도한 생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하나의 작업에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되면 대기 고객의 수가 늘어나게 되고, 참여를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즐거움보다는 짜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외부 라이브 프린팅 행사는 개인적으로 빠르면 1분 30초에서 2분 이내 길더라도 3분 이내 고객에게 현장에서 프린팅 하여 제품이 전달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예전 판교 현대백화점에서 진행된 스마일리 도안의 경우 3도(세가지 색상)와 4도(네가지 색상)을 다 인쇄해야 완성되는 도안이었습니다.

 

약 한 시간을 쉬지 않고 작업했을 때 약 25장의 완성된 에코백이 나오게 됩니다.

 

이를 계산해 보면 에코백 1장을 완성하는데 2.4분 정도가 소요되는데 에코백을 받으려는 고객의 수가 초반에는 적더라도 점점 줄이 길어져 대기 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판교 현대백화점 스마일리 라이브 프린팅 행사 링크

 

롤러팩토리

본 결제 창은 결제완료 후 자동으로 닫히며,결제 진행 중에 본 결제 창을 닫으시면 주문이 되지 않으니 결제 완료 될 때 까지 닫지 마시기 바랍니다.

rollerfactory.cafe24.com

 

물론 행사를 진행하는 기업이나 브랜드의 입장에서 행사에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고 행사장에 오랜 시간을 묶어 두는 게 어느 정도 필요하다면 이 부분도 일정 부분 감안할 수 있지만, 앞서 얘기한 대로 그 시간이 길어져 고객이 기업이나 브랜드에 호감보다는 불만이 생기지 않도록 적절하게 기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제품에 어떤 문구나 디자인을 고객에게 전달해 만족감을 줄 것인지,

 

행사에 참여해 일정 시간을 대기하더라도 받을 만한 제품인지,

행사에 참여해 자발적으로 SNS 홍보를 해서 기업이나 브랜드의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도록, 기업이나 브랜드 그리고 소비자 모두에게 좋은 행사 컨셉과 기획이 필요합니다.

 

대기줄이 길어지더라도 기다리는 시간이 지루하지 않도록 차선책을 준비한다던가 오랜 시간 기다리면서 몸이 피곤하지 않도록 부대시설을 마련한다던가,

 

소소하지만 배려가 느껴지는 구성을 한다면 소비자 도한 그것에 조금이나마 감동할 것입니다.

 

그럼 다음에 롤러팩토리가 성수동에서 팝업 스토어를 한다면이라는 주제로 다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실크스크린 라이브 프린팅 행사 문의는 아래 링크를 통해 가능합니다.

 

라이브 프린팅 행사 알아보기

 

행사용 단체티나 실크스크린 작업 문의는 

 

이메일 : soundopinion@naver.com

전화 : 070-8805-4613

 

으로 연락 주세요.

 

롤러팩토리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sound_opinio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