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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크스크린 수업

롤러팩토리의 실크스크린 수업 : #05 - 감광 혹은 제판의 개념-2

by JONNY K 2023. 1. 11.

안녕하세요 롤러팩토리 죠니 K입니다.

안녕하세요 롤러팩토리 죠니 K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번 실크스크린의 #05 - 감광 혹은 제판의 개념-1에 이어서 다음 단계를 좀 더 상세하게 파헤쳐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오늘은 #05 - 감광 혹은 제판의 개념​-2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다들 집중해서 따라와 주세요.

 

실크스크린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인 감광은 앞에 설명드린 모든 부분이 영향을 미치는 작업입니다.

체크 사항

  1. 도안 > 이미지가 작은 점이나 얇은 라인으로 이뤄졌는지, 크고 단순한 이미지인지
  2. 필름 > 프린트할 용지와 이미지의 빛 차단율과 투과율을 확인했는지
  3. 프레임 > 나무나 알루미늄으로 틀어짐 없는지
  4. 망사(메쉬) > 인쇄 대상물에 맞춰 적정한 메쉬를 선택했는지, 프레임에 텐션(팽팽함)있게 견장 됐는지
  5. 유제 > 사용할 안료(수성/유성)에 맞춰 선택했는지, 감광제를 혼합한지 2달 이내인지 이상인지
  6. 유제 도포 > 유제막 두께를 얼마나 줘서 인쇄판을 만들 건지
  7. 감광 > 사용할 노광기의 광원이 어떤 건지, 감광 시간을 확인했는지

감광전 위 부분을 고려해서 작업해야 합니다.

이 시점에서 감광과 유제 도포에 대해서 다시 한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죠니 K의 유제 도포 순서 방법

 

가능한 이해 쉽게 설명드리고자 이미지로 제작해 봤습니다.

버킷에 유제를 붓고 프레임 메쉬 앞면에 1>2 도포하고 뒷면에 3>4 도포한 뒤 버킷으로 앞면 5 걷어내고 뒷면 6 걷어낸 뒤 1차 건조합니다.

앞면에 7 도포하고 뒷면에 8도포한 뒤 2차 건조합니다.

- 이때 유제막에 두께를 좀 주고 싶으면 7 다음 다시 한 번 더 도포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앞면에 9 도포하고 3차 건조하면 유제막 도포와 건조가 끝납니다.

- 유제 도포 횟수와 건조는 작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쉽게 설명드리고 싶은데 생각처럼 되질 않네요. . . . 다음에 실습 동영상으로 보여드리는 게 가장 나을 거 같습니다.

여기까지 좀 헷갈리리 이 다음이 더 이해가 잘 안 갈 수 있어요 . . .

 

이미지가 축소되어 클릭한뒤 보시길 바랍니다.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읽으며 이해하면 됩니다.

감광이란건 앞서 설명한 대로 실크스크린 인쇄판을 만들기 위해 이미지를 준비하고 빛이 투과되는 용지에 출력한 뒤 망사가 매어진 틀에 유제를 발라 건조해 주고 빛에 노출해 검은 부분만 물로 씻어내기 위한 작업입니다.

이때 고려해할 사항이 너무 많아 어떻게 설명드려야 할지 난감하네요.

- 이 부분도 실습 동영상이 답일런지도 . . .

 

 

그래도 열심히 이미지로 준비했으니 조금이나마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번 감광 부분을 다루면서 노광기 제조회사 대표님과 유제 제조사 차장님께 자문과 조언을 구했는데

빛의 파장과 nm(나노미터)단위의 빛 노출 값, 유제가 빛에 반응해서 화학작용을 일으키는 부분까지 너무 전문적이라 파고들면 한도 끝도 없어 제가 나름 정보를 정리해 봤습니다.

유제는 각 제조사와 노광기에 따라 감광 시간이 다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자루 사용하는 유제는 최적의 감광 시간을 찾아서 기억해야 합니다.

아래는 여러 유제를 테스트해 본 자료로 동일한 감광 시간을 줘서 제판한 것임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롤러팩토리에서 신유유제를 통해 자체 제작한 RS-37 감광 유제입니다.


감광제를 혼합하기 전 유제 색상입니다.


감광제 혼합 후 유제 색상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유제 감광 테스트하기 편한 테스트용 필름을 첨부하니 다운받아 사용하세요.

감광 테스트 필름 다운로드 링크

다음 시간에는 #06 - 수세로 남은 부분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할게요

디들 여기까지 보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다음에 또 다른 실크스크린 작업으로 교육과 함께 연계해 업데이트하도록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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